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상식

주가지수 결국 우상향한다.( 차트로 보는 주가지수의 과거 현재 미래 ).jpg

by 도영123 2020. 5. 15.
반응형

주가지수란 ???

 

 

우선 주가지수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참고해주세요

kimdoyoung55.tistory.com/3

 

코스피 코스닥 차이 (주가지수란)

"금일 코스피 지수가 1900이 붕괴됐습니다" "코스피가 7%이상 하락하여 장중 서킷브레이커가 발동..." 주식 투자를 하기위해 이것저것 정보를 찾다보면 고급스러워 보이면서도 비슷해보이는 당췌

kimdoyoung55.tistory.com

 

주식시장 전반의 변동, 흐름을 '보기쉽게' 나타내기위해

인간이 만든 하나의 발명품으로서, 일반적으로 하나의 '숫자'로 표현됩니다.
ex) 오늘은 코스피가 1970 이래... 몇년 전에 코스피는 2200대였다..

 

 

그리고 이 주가지수는 특정국가별, 또 그 나라 안에서도 업종별로, 어떻게 묶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나타낼 수 있다고했습니다. 마치 바구니 안에 야채를 어떻게 담느냐에따라서 그 바구니를 설명하는 방식이 달라지는 것처럼요!

내가 표현하고싶은 어떤 기업들의 등락을 한눈에 표현하기 위한 도구라는것이죠

 

어떻게 묶느냐에 따라 지수는 다양하다 !!ㄷㄷ

 

일반적으로는 한 나라의 주식시장 상황을 보여주기위해, 그 나라에 상장된 기업들을 갖고서 산출하며

시가총액 높은 순서대로 1등부터 200등의 기업들을 가지고 시가총액별로 가중을 두어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

 

 

여기까지가 앞선 글에서 설명한 내용이었구요

이제부턴 이러한 주가지수가 어떤 방향성을 갖고 있는지, 앞으론 어떻게 흘러갈지 알아볼게요

 

세계 주요 지수들의 과거 흐름이 어땠는지 차트로 확인해봅시다!

 

말도많고 탈도많은 대한민국의 코스피 차트 !! ( 1980~2020 )
미국의 3대 주가지수 중 맏형, 다우지수 차트 (1970~2020)
중국의 상해종합지수 (1970~2020)
미국 3대 차트중 하나인, 나스닥 차트 (1970~2020)
그 유명한 잃어버린 20년의 주인공.....일본의 니케이225 차트 (1970~2020)

 

 

 

유명한 세계 주요 주가지수 차트를 보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주가지수가 어떤 방향성을 갖고있는 것 같나요?

 

이래저래 여러 굴곡이있지만, 그래도 장기적으로는 상승하고있는것같지않나요?

 

맞습니다. 자본주의가 붕괴되지 않는 한 주가지수는 끊임없이 우상향합니다.

 

(*우상향한다는 표현은 차트를봤을 때 오른쪽으로 상승한다는 의미)

 

 

왜 주가지수는 우상향할까?

 

여러가지 경제 이론과 해석을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투자를 접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우리들에겐 우선 간단한 설명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사실 주가지수가 오를수밖에 없는 이유는 간단하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지구상에 있는 돈의 양이 많아지고, 이 돈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엄밀히말하면 개인과 기업의 이윤동기, 수익기대 등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EBS 다큐를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0LYMTsj_eqc

 

 

과거 500원하던 과자가 지금 2000원,3000원하고, 100원하던 자장면이 4000원 5000원 하죠?

또 10년 전만해도 CGV 영화 티켓이 7천원~8천원이었는데 지금은 12000원 14000원이죠?

 

기업도 하나의 매매대상으로 봤을 때, 총량(주식 양)이 변하지않는데에 반해 돈의 양과, 사려는 사람은 늘어나기때문에 가격이 올라가는것입니다. (아직 주식 증자라던지 뭐 이런거는 예외로 하자구요) 

 

거기에 더해서, 기업(주식)은 짜장면이나 아파트랑은 다르게 스스로 그 가치를 올리려고까지 하니, 다른 어떤 자산군이나 물건보다 가격이 많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물론 가치를 올리려고 시장에서 경쟁하는 과정에서 망하는 기업도 있죠. 그 기업의 주가는 0원이 되기도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관심있는 것은 주가지수이고,  주가지수 산출할 때 망하는 기업은 제외하고 다른 기업으로 대체한다고 했죠? 그래서 주가지수는 자본주의라는 이 시스템이 존재하는 한 우상향하는 것입니다.

 

 

 

 

 

주가지수가 오르는 매커니즘 최종 정리

 

1. 지구 상의 인구가 늘어나고, 이 세상에 존재하는 돈의 양이 많아집니다.

 

2. 돈의 양이 많아지니 파는사람 입장에선 더 비싸게 팔려고 합니다.

 

3. 판매자는 똑같은 개수의 물건을 팔았어도, 액면가가 비싸졌기 때문에 매출과 순이익이 크게 기록됩니다.

 

4. 이 이익에 비례하여 주가가 올라갑니다. (주가가 등락하는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5. 주가가 올라가니 시가총액이 늘어나고, 시가총액이 올라간 기업들을 하나로 표현하는 주가지수가 상승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서

이 자본주의사회의 경제주체들과 정부는, 경제가 상승하는 쪽으로 행동하고 노력하려는 의지를 갖고있기에 각종 규제나 조치들을 가해가며 시장의 규모가 커지게끔 한답니다. 즉 주가지수가 올라가는 속도를 가속화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시장의 규모가 커진답니다.

 

여기까지 들으면

 

"아....내가 산 주식차트도 저 주가지수 차트처럼 올라갔으면 좋겟다..." 라는 생각을 하실겁니다.

 

가능합니다. 내가 산 주식이 오르기를 바라기보단

주가지수 등락을 추종하는 무언가를 구매하면 되잖아요.

 

그것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그 유명한 ETF 입니다.

 

 

 

국내에도 여러 ETF들이 상장되어있는데요, 우선 가장 대표적이고 거래량이 많은 코스피200지수 추종 ETF들을 비교해보면서 ETF에 대한 감과, 각자만의 투자 방향성을 잡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한다고해도 수수료,분배금,거래량 등에 차이가있기때문이죠

 

한국에선 대표적으로 코스피차트를 그대로따라가는

kodex200가 있습니다.궁금하신분은 아래 글로 !

kimdoyoung55.tistory.com/6

 

kodex200 (2600% 수익 코스피 지수 ETF).jpg

코스피 200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국가대표 ETF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코스피200은 코스피지수랑 거의 95% 일치 하기때문에 사실상 kodex200은 코스피 차트를 따라가는 ETF라고 봐도 무방합��

kimdoyoung55.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