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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 주식

네이버 주가 주식 소개( 2002 → 2020년 약 200배 상승한 이야기 ).jpg

by 도영123 2020.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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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선 국내 1위 포털 사이트로 유명한 '네이버'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어플이 있는데요 바로 구글,유튜브,카카오톡 그리고 네이버입니다. 

네이버 기업개요


1. 네이버는 코스피 기업 중 시가총액 규모 4위를 자랑하는 우량 기업입니다.

고속도로 서울-분당 톨게이트를 지날 때마다, 네이버 본사를 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으리으리하고 큰 빌딩에 떡하니 NAVER가 적혀있는 것을 보고 '제법 규모가 있구나' 하고 생각은 했었지만, 코스피 시가총위 4위 정도에 해당하는 기업이라는 것은 저도 지금 알게 되었습니다!


2. 배당수익률은 0.17%

사실 다른 배당주들과 비교하면 굉장히 낮지만, 이는 IT업종 대부분의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입니다!

사실 네이버 뿐만아니라 구글,애플,카카오의 경우에도 배당금이 거의 없다시피하는데요, 그 이유는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이익을 공유하는 것보다 투자,신기술개발과 같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비용을 지출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전기,가스,식품기업에선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의 종류가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스마트폰,어플,검색플랫폼과 같은 것을 제공하는 경우엔 트렌디하고 최신의 기술을 담고있는 기술일수록 소비자가 많이 몰리듯이요!

 

IT/기술 업종에선 매일매일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아이템과 기술이 개발되고있고, 소비자의 눈높이 또한 빠른 속도로 올라가기때문에, 변화하는 니즈에 따라 거기에 부합하는 공급을 해줄 수 있는 기업만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자신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IT업종 기업들은 투자개발 R&D,홍보에 많은 비용을 쏟아야만 합니다.


3. '모아니면 도' IT기업의 특징

 카카오,네이버만 보더라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플랫폼은 검색,메신저의 기능만을 담당하고 있었지만 한 번 플랫폼 구축에 성공하고나니 그 외 금융,증권,은행업무,쇼핑과 같은 영역까지 성공적으로 브랜딩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아니면 도라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위에서 말했듯이 투자개발,홍보에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는 것은 그것이 성공하지 못 했을 때 전액 손실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이 망했다고 되 팔 수 있는 설비나 장비가 있는 것도 아니지요, 하지만 그러한 리스크를 감내하고 한 번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입지를 다지면, 다른 산업군에선 상상할 수 없는 브랜드 가치를 얻어낼 수 있게 됩니다.

 

예컨대 카카오,네이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의 기존 플랫폼은 검색,메신저의 기능만을 담당하고 있었지만 한 번 플랫폼 구축에 성공하고나니 그 외 금융,증권,은행업무,쇼핑,광고와 같은 영역까지 손 쉽고 성공적으로 사업부문을 확장하고 브랜딩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IT/벤처/기술 업종들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높은 배당을 포기하는 대신 기업이 끊임없는 재투자를 반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게 됩니다.


4. 배당대신 주가상승으로 보답받는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투자자들이 배당 대신 받은 결과는 무엇일까요? 바로 주가상승입니다. 나스닥 상장 기업들을 비롯하여 많은 IT기업들도 마찬가지로 배당이 낮은대신 주가 상승률이 타 업종 대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사업이 부진할 경우 낙폭도 다른 업종보다 더 크다는 것을 유의하세요! 변동성이 매우 큰 이러한 업종 특성상, 많은 선물옵션, 콜풋옵션과 같은 매매방식을 채택하는 파생상품들이 이러한 기술업종 지수를 추종하기도 한답니다.

 

일부 공격적인 투자자들 사이에선 이러한 변동성이 잘못 받아들여져, 일확천금의 도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분단위,초단위로 변동성이 매우 크기때문에 짧은 시간안에 오를지 내릴지만 맞춘다면 내 돈이 금방 불어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죠. 때문에 홀짝맞추기 또는 사다리타기 라고 불릴 정도로 왜곡된 접근으로 주식을 시작하는 학생들오 많습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은 그렇게 왜곡된 방향으로의 투자가 되지 않도록 순간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과연 네이버의 주주들이 달콤한 열매의 결실을 맺었을까요?

네이버의 2002년 ~2020년 주가차트를 보시죠 !!

 

2002~2020년 네이버 주가 주식 차트 (20.5.21기준)


'2000년 1,182원'을 저점으로 '2020년 233,500원'까지 약 200배의 상승을 한 네이버 주가입니다.

 

카카오,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또한 약 20년의 시간동안 우리와 매일 같이 함께 해온 포털 사이트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서비스를 이용하며 소비를 할 뿐 주식을 통해 투자할 생각은 잘 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아쉽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사실 미래를 생각하지 못해서 투자를 안했다기보단 평소 증시와 주식, 금융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기회는 준비하는 자에게만 주어지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늘 우리 주변에 어떤 기업들이 생겨나고 없어지는지, 내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와 물건을 중심으로 투자할만한 기업을 눈여겨봐야겠습니다!


근데 과연 네이버는 어떻게 수익을 내는 걸까 궁금해하신 적 없으신가요? 검색 광고 하나만으로 저렇게까지 성장했다고하기엔 뭔가 설명이 필요해보이죠? 또한 그 외 수익 구조에 대해서 생각해보자니 떠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네이버의 영업개황과 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DART NAVER 분기보고서


본격적으로 네이버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주요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의 사업부문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가지 영역입니다.

  • 검색포털(네이버) 
  • 메신저(라인)
  • 기타 주요서비스(웹툰,밴드,스노우)

출처: DART 네이버 분기보고서

 



1. 검색 포털 (네이버) : 네이버는 자타공인 대한민국 최고의 인터넷 검색 포털입니다. 2020년 3월 기준 월 3,831만명의 순이용자수를 기록하고있으며 pc통합검색 쿼리 점유율은 2020년 3월 기준으로 73.31%를 기록하고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인터넷 플랫폼으로서의 기능까지 소화하며 전세계적인 입지 확장을하고있는 유튜브의 경우에도, 국내 순이용자 추이가 네이버,카카오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은 굉장한 의미를 갖는 것 같습니다. 전세계적인 흐름과는 별개로 한국인만의 선호 플랫폼과 생활 서비스 구축망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생활 플랫폼의 경우 소비자는 습관적으로 이용한 것들을 앞으로도 이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네이버의 플랫폼 시장 점유율은 유지되거나 더 격상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검색기능이나 알고리즘만 놓고 본다면 구글,유튜브가 훨씬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수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이용할까요? 이 포털 점유율의 근본적인 원인이자 비결은, 네이버가 포털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단순한 검색사이트 이상의 존재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뉴스,증시,주식,기사,요리,여행,IT/테크 등등 너무나도 많은 생활 카테고리의 영역에서 다양한 정보와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운용하는 서비스 공급체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2. 메신저 (라인 LINE) : 카카오톡을 주로 사용하는 한국인에게, 라인은 낯선 모바일 메신저이지만 실제로 일본,대만,태국등의 아시아권에서는 훨씬 더 많은 사용자와 점유율을 확보한 메신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커머스,페이 등 꾸준히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핀테크를 포함한 다양한 미래 신기술에 확대하여 유익한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인구는 해를 거듭할수록 폭발적으로 증가하고있고, 아시아의 카카오톡이라 불리우는 '라인' 메신저 이용자가 자연스레 많아진다면 네이버의 미래는 굉장히 희망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플랫폼기업으로 자리잡은 것처럼 아시아권의 생활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된다면 네이버라는 기업이 대한민국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네이버,라인,야후와의 연합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적이 있는데요, 이러한 합병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한전, 삼성전자를 잇는 새로운 시가총액 1위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수익성과 영향력은 정말 상상할수도 없을 만큼 엄청나겠죠?


3. 기타 주요 서비스 : 가장 먼저 네이버웹툰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웹툰 콘텐츠 서비스는 국내 다양한 웹툰,문학,소설 포털 중 작품 보유량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다른 포털들을 추월한 상황이며, 단순히 양에서만 앞지르는 것이 아니라 퀄리티도 뛰어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조회수, 사용자 이탈율, 유료서비스 결제 추이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타 컨텐츠플랫폼보다 네이버 플랫폼을 선호하고 많이 이용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두번째 기타 서비스로는, 모바일 커뮤니티서비스를 제공하는 BAND밴드입니다. BAND는 2년만에 3500만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였고 현재 5000만명을 돌파한 상황인데요, 군대를 다녀오신 분이라면 부모님들과 부대 간부님들의 의사소통 방식이 카톡이아닌 BAND인 것을 많이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또한 20~60대 사이에서 동창생찾기, 군인 가족 및 고무신 단체 커뮤니티, 각종 소모임 게시판, 사진첩, 공지플랫폼 등으로 널리 활용되면서 이미 한국인 생활 곳곳에서 일종의 SNS와도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 소개할 주요 서비스는 AR기술 기반의버츄얼플랫폼 제페토를 제공하는snow입니다. 스노우의 경우 10~30대 분들이라면 한 번쯤 해보셨던 경험이 있을 것이고, 직접적으로 어플을 사용한 경험이 없다 하더라도 SNS나 주변 지인,친구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미 한국을 넘어 일본 중국 대만 홍콩 등에서는 '스냅챗'보다도 인기있는 소셜캠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잡은 상황입니다.

 

특히나 일본에서는 라인과 연동되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선호 어플 1위에 등극하는 등, 실제로도 플레이스토어 순위 1위 어플 달성한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SNS를 국가가 검열하는 중국에서는 스냅챗과 같이 개방적이고 빠른 정보 확산속도를 가진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러한 빈자리를 대체하기 위해 스노우 어플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네이버 라인의 B612의 경우에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지역에서 사진 어플리케이션 1등을 기록하는 등 성공적으로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동영상 서비스인 v live등이 있으며 성공적인 시장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향후 수익모델을 공고히 하는 등 글로벌 신규 사업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의 수익구조를 가져오는 서비스에 대해서 다뤄봤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앞서 언급한 저러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이냐구요? 네이버는 수많은 종속 기업을 지배하고 있는데, 이러한 종속 기업들의 매출과 이익이 곧 네이버의 이익으로 이어집니다. 종속 기업을 하나하나 언급하기엔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기업들을 따로 정리해서 아래 링크로 남겨놓을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https://kimdoyoung55.tistory.com/16

 

네이버 종속 기업 목록

네이버는 아래와 같은 종속 회사들과 지배관계를 갖고있습니다. 아래 기업들 경영 의사결정에 필요한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게 유리하게끔 아래 기업들을 활용할 ��

kimdoyoung55.tistory.com

네이버는 위에 나열된 대부분 종속 기업 의결권의 과반수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의결권이란 기업 경영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경영권'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되는데요, 기업이 특정 사업을 계획하거나 철수하려는 상황에서 '찬성' 또는 '반대'의 의견을 표현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와 같습니다.

 

의결권이라는 것은 경영자의 역할과도 같은 것이죠 이러한 관점에서 네이버는 많은 기업들의 경영에 참여하고, 네이버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사업이 흘러가게끔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업들의 영업 수익까지 공유하게 된다는 점에서 이제는 조금 네이버의 이익구조가 이해되기 시작하네요. 정말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거대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이러한 기업 간의 지배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성공적인 투자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워렌 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를 비롯해 지주회사라고 불리우는 수 많은 회사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기업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더라도 투자와 지배라는 관계를 통해, 종속 기업들의 이익을 공유하고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규모를 불려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알바하고 일하는 이 순간에 누군가는 가만히 앉아서 자산을 증식하고 벌고 있다니..

 

돈이 흘러가게 될 미래를 예측하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리도 끊임없이 공부하고 준비하며 돈의 흐름에 대해 파악해보는 연습을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에 대해 알지 못할 때는 눈에 보이는 재화, 물건, 상품들과 그것의 거래주체들만이 보이고, 이러한 좋은 기업들이 모여있는 시장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은 곧 더 크고 우량한, 내 자산을 증식해줄 기업들에 투자할 기회를 놓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모두 끊임없는 공부와 준비를 통해 내가 아는 시장의 크기와 규모를 넓혀가며,그 사이에서 내 자산증식의 기회를 자연스레 발견하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각각의 서비스를 통해 매출이 얼마나 발생하였는지, 그리고 부문별 비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비즈니스플랫폼과 라인 및 기타플랫폼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시아의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는 라인인만큼 그 매출 비중이 굉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예상밖이었던 것은 광고수익이 9.4%밖에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제 개인적 의견으로는 네이버가 포털 검색광고로 가장 많은 수익을 내지않을까 했었는데 실제 광고로 인한 수익은 적진 않으나 주요 요소라고 볼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위에 정리된 표는, 네이버는 독립한 수많은 회사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페이, 네이버 쇼핑, 네이버 파이낸셜과 같이 네이버 내부적으로 규모가 커진 브랜드에 대해서는 분리독립경영을 하고있는데요, 이러한 기업의 매출 및 영억이익 현황은 그 분리기업 별개의 것으로 책정되기때문에 위의 표는 순전히 인터넷기업으로서의 네이버 영업현황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리

 

1. 네이버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하고 많은 수익구조를 통해 이익을 내고 있었습니다. 포털 서비스 외에도 수많은 플랫폼,어플,메신저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2. 다른 기업과는 달리 네이버는 자회사-종속기업 관계가 체계적이고, 이젠 일종의 '지주회사' 로서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정확한 돈의 흐름 분석을 위해서는 개별기업 하나하나의 영업 개황과 사업 현황을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

 

3. 많은 경우에 종속 기업들의 영업이 네이버 영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 또 이 수익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또 다시 네이버의 이익이 발생한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외에도 다른 기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kimdoyoung55.tistory.com/14?category=906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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